2017년 3월 5일에 친 정보처리기사 필기 전자계산기 과목 관련 기출문제 오답노트
2013년08월18일 기출문제
1-주소 명령어에서는 무엇을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를 하는가?
1. 누산기
2. 가산기
3. 스택
4. 프로그램 카운터
0-주소 명령어:스택
1-주소 명령어:누산기
2,3주소:GPR(범용 레지스터)
2014년03월02일 기출문제
피연산자의 위치(기억 장소)에 따라 명령어 형식을 분류할 때 instruction cycle time이 가장 짧은 명령어 형식은?
1. 레지스터-메모리 인스터럭션
2. AC 인스터럭션
3. 스택 인스트럭션
4.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
0-번지 형식인 스택 인스트럭션이 사이클 타임이 가장 짧다.
2016년08월21일 기출문제
메모리로부터 읽혀진 명령어의 오퍼레이션 코드(OP-code)는 CPU의 어느 레지스터에 들어가는가?
1. 누산기
2. 임시 레지스터
3. 연산 논리장치
4.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2005년03월20일 기출문제
indirect cycle 동안에 컴퓨터는 무엇을 하는가?
1. 명령을 읽는다.
2. 오퍼랜드(operand)를 읽는다.
3. 인터럽트(interrupt)를 처리한다.
4. 오퍼랜드(operand)의 어드레스(address)를 읽는다.
indirect cycle은 간접단계로 Fetch단계에서 해석된 명령의 주소부가 <간접주소>인 경우 수행된다.
따라서, indirect cycle에서 컴퓨터는 4.오퍼랜드의 어드레스를 읽는다.
2010년09월05일 기출문제
한 명령의 Execute Cycle 중에 Interrupt 요청을 받아 Interrupt를 처리한 후 실행되는 사이클은?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Execute Cycle
4. Direct Cycle
실행 사이클(Execute Cycle)
명령의 해독결과 이에 해당하는 타이밍 및 제어신호를 순차적으로 발생시켜 실제로 명령어를 실행하는 단계
명령실행이 완료되면 다시 Fetch Cycle로 진행됨.
2005년09월04일 기출문제
Interrupt 발생시 복귀 주소를 기억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은?
1. Accumulator
2. Stack
3. Queue
4. Program Counter
2003년05월25일 기출문제
인터럽트 벡터에 필수적인 것은?
1. 분기번지
2. 메모리
3. 제어규칙
4. Acc
2007년09월02일 기출문제
명령어 수행시간이 10ns이고, 명령어 패치 시간이 5ns, 명령어 준비시간이 3ns이라면 인스트럭션의 성능은 얼마인가?
1. 0.1
2. 0.3
3. 0.5
4. 1.25
명령어 수행시간 / (명령어 패치시간 + 명령어 준비시간)
= 10 / (5 + 3) = 1.25
2015년03월08일 기출문제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4096워드이고, 워드당 16bit의 데이터를 갖는다면 MAR은 몇 비트인가?
1. 12
2. 16
3. 18
4. 20
입력한 답 : 2
워드 수 = MAR = PC
워드 크기 = MBR = IR
메모리 용량 = MAR * MBR
4096=2^12 이므로 12bit가 됩니다.
2011년03월20일 기출문제
컴퓨터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256MB라면 주소 버스는 최소한 몇 Bit이어야 하는가?
1. 20 Bit 이상
2. 24 Bit 이상
3. 26 Bit 이상
4. 28 Bit 이상
주소 버스는 최소한 주기억장치의 용량만큼은 주소를 지정할 수 있는 크기이어야 함
256MB = 2^8 x 2^20 이므로 28Bit가 필요함
2014년03월02일 기출문제
사용자 프로그램에 할당된 영역이 EC00h – FFFFh일 경우 사용 가능한 크기는 모두 몇 Kbyte인가?
1. 3KByte
2. 4KByte
3. 5KByte
4. 6KByte
0xFFFF - 0xEC00 + 1 = 1400h
16진수 -> 10진수 변환 1X16^3 + 4X16^2 + 0X16^1 + 0X16^0 = 5120
5120 / 1024 = 5 (KByte)
2011년03월20일 기출문제
메가플롭스(MFLOP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클록펄스 간에 실행되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수를 1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2. 1클록펄스 간에 실행되는 고정소수점 연산의 수를 1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3. 1초간에 실행되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수를 10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4. 1초간에 실행되는 고정소수점 연산의 수를 10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메가플롭스(MFLOPS : Million 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
mega FLOPS 또는 MFLOPS,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는 방식,
부동소수점 연산의 처리시간= 1초간에 실행되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수를 10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MFLOPS = 프로그램 내의 부동소수점 연산 개수 / 수행시간*10^6
2013년06월02일 기출문제
복수 모듈 기억장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기억장치와 CPU의 속도차의 문제점을 개선한다.
2. 기억장치의 버스를 시분할하여 사용한다.
3. 병렬 판독 논리회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비용이 증가한다.
4. 기억장소의 접근을 보다 빠르게 한다.
병렬 판독 논리회로를 가지고 있어서 하드웨어 비용이 증가하는 것은 연관기억장치다.
2005년05월29일 기출문제
입출력 제어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세서에 의한 입·출력 제어 방식으로 크게 동기방식과 비동기 제어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인터럽트 제어 방식은 프로세서에 의한 제어 방식으로 비동기 제어 방식이다.
3. 프로그램 제어 방식은 전용장치 제어 방식으로 동기방식과 플래그 검사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전용장치에 의한 제어 방식으로 DMA 방식과 Channel방식이 있다.
2013년06월02일 기출문제
동적 램(RAM) 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SRAM에 비해 기억 용량이 크다.
2. 쌍안정 논리 회로의 성질을 응용한다.
3. 주기억 장치 구성에 사용된다.
4. SRAM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쌍안정논리회로 == 플립플롭 -> SRAM에 쓰임
콘덴서 -> DRAM
2014년05월25일 기출문제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data selector라고도 불린다.
2. 2n 개의 input line과 n개의 output line을 갖는다.
3. n개의 input line과 2n개의 output line을 갖는다.
4. 1개의 input line과 n개의 selection line을 갖는다.
디코더(Decoder) : |
n개의 input line과 2n개의 output line을 갖는다 |
인코더(Encoder) |
2n 개의 input line과 n개의 output line을 갖는다 |
멀티플렉서(multiplexer) |
n개의 input selection line과 1개의 output line을 갖는다 |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 |
1개의 input line과 n개의 selection line을 갖는다 |
2009년03월01일 기출문제
하드웨어 신호에 의하여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DMA
2. vectored
3. subroutine call
4. handshaking mode
2014년05월25일 기출문제
프로그램 내의 모든 인스트럭션이 그들의 수행에 필요한 피연산자들이 모두 준비되었을 때 그 인스트럭션을 수행하는 것으로 데이터 추진(data driven) 방식이라 할 수 있는 것은?
1. multiprocessor system
2. vector processor
3. pipeline processor
4. data flow machine
데이터 흐름형 컴퓨터 - 명령어 실행시, 명렁어 순서에 관계없이 피연산자의 준비 여부에 따라 실행되는 방식
2011년06월12일 기출문제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속도의 차이
2.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차이
3. 전압레벨의 차이
4. 전송사이클 길이의 차이
2007년09월02일 기출문제
마이크로명령 형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수평마이크로명령
2. 제어마이크로명령
3. 수직마이크로명령
4. 나노명령
2006년09월10일 기출문제
다음 중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은 어디에 기준을 두고서 실행되나?
1. Flag
2. Clock
3. Memory
4. RAM
2009년05월10일 기출문제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나 데이터의 위치를 찾는 방법을 주소지정방식(Addressing mode)이라고 하는데 이는 오퍼랜드가 어떻게 구성되느냐에 따라 다르기도 하다. 다음 주소 지정방식 가운데 연산 속도가 가장 빠른것은?
1. Direct addressing mode
2. Indirect addressing mode
3. Calculate addressing mode
4. Immediate addressing mode
2012년05월20일 기출문제
기억장치에 대한 접근을 시작하고 종료한 후에, 다시 해당 기억장치를 접근할 때까지의 소요시간은?
1. 탐색 시간(seek time)
2. 전송 시간(transfer time)
3. 접근 시간(access time)
4. 사이클 시간(cycle time)
seek time |
R/W Head 가 특정한 트랙까지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
transfer time |
R/W Header가 Access한 Sector와 주기억 장치 간의 자료 전송에 소요되는 시간 |
access time |
탐색시간 + 전송시간 + 회전지연 시간을 더한 시간 |
cycle time |
기억장치에 대한 접근을 시작하고 종료한 후에, 다시 해당 기억장치를 접근할 때까지의 소요시간. |
2009년08월30일 기출문제
다음 중 랜덤 (random) 처리가 되지 않는 기억장치는?
1. 자기 드럼
2. 자기 디스크
3. 자기 테이프
4. 자기 코어
기억장소 위치에 상관없이 접근시간이 동일하게 Access하는 방법을 Random access라고 함.
자기 테이프는 순차적 접근을 하기 때문에 기억 장소의 위치에 따라 접근시간이 달라지게 됨.